반응형
제가 엄청 좋아하고 존경하는 분이 운전면허 갱신하시면서 유효기간 없는 면허증을 페이스북에 올리셨길래 저도 동참해서 올립니다.
-
필기시험은 6번인가 7번 떨러져서 어렵게 받은 면허랍니다.
-
사실 이 운전면허 하나로 해외 사업의 어려움을 깨달았는데, 잠깐 일화를 공유합니다.
-
중국에 처음 들어가서 처음으로 채용한 중국직원(조선족, 베이징 이공대학 졸업)은 엄청 똑똑하고 현명한 직원이었습니다.
2004년 당시 급여로 한국돈으로 약 35만원 정도를 지불했었는데, 조선족인 친구가 베이징 이공대학을 입학하려면 아마도 최소한 그 성에서는 수재였을 것입니다.
-
당시 중국어를 하지 못하는 본인에게는 유일한 정보의 입력과 출력을 할 수 있는 직원이었으며, 모든 의사결정의 source 였습니다.
-
어느 날은 한국 면허의 국제면허증을 가지고 제가 이 친구에게 "국제면허증 가져왔는데, 한국인도 중국에서 운전할 수 있는거 맞지?" 라고 물으니 이 친구는 관련 내용을 모르니 확인해 보고 답변 주겠다고 하고, 몇일 뒤 "중국은 국제면허 협약이 되어 있지 않은 나라여서 국제면허증으로 운전할 수 없으며, 중국내 면허증을 새로 따셔야 합니다" 라고 보고 하였습니다.
-
점점 마음에 들었죠, 일처리 하는게... 당장 모르는거는 조사해서 알려줬으니 믿음이 팍팍 가고 있었습니다.
-
그래서, 제가 "그래? 그럼 한국인이 중국 면허증 따려면 어떻게 해야돼?" 라고 물으니 역시 조사하고 알려 준다했습니다.
-
몇일 뒤, "외국인은 면허증을 시험봐서 딸 수 없고, 어느 기관에 돈 주고 한국 면허를 제시하고 그냥 발급 받을 수 있다"고 보고를 받았습니다.
-
그래서, "음... 그래? 좀 거시기 하네..그럼 중국인은 면허증 어떻게 따니?" 라고 물으면서 중국인 면허 시험 보는 데를 가보자 했습니다.
당시에는 시간이 너무 널널했기 때문에 가서 보고 확인하고 싶었는지도 모릅니다.
-
그런데, 막상 가서 보니 외국인은 자국내 면허증이 있는 경우 중국내 필기 시험만 패스하면 중국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필기 시험을 컴퓨터로 봤으며 한국어를 비롯해 다양한 언어로 제공해 주었었습니다.(2007년 면허 딸 당시)
합격점이 90점 이상이라 정말 무쟈게 떨어졌던것 같습니다.
=
결론은 해외 사업하면서 언어를 못하니 모든 정보의 source는 극한되어 들어오고 그 소스를 가지고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그 당시 그 친구가 "모르겠습니다. 제 전문 분야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라고 답변했더라면, 아마 나는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던가 아니면 다른 곳에 자문을 구했을지도 모릅니다.
-
저는 이 이후로 중국내 20년째 사업을 하면서 직접 확인하고, 직접 체험하고 최대한 여기저기 물어보고 하는 버릇이 생겼는지도 모릅니다.
-
물론 중국은 직접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기에는 경비가 너무 빡센나라라는 것도 알게되었구요...
 

 
베이징에서 운전면허 갱신하는 방법은
1. 신체검사

왕징 주변의 운전면허 지정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병원들입니다.

11번 中医科学院望京医院은 토요일 방문 하였었는데, 운전면허용 신체검사 업무를 이제 않한다고 했었습니다. 혹시 방문하시는 분들은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방문한 곳은 华信医院이며, 평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신체검사 업무를 하였고, 신체검사비는 20元 이었습니다.

 

2. 교통관리국 면허 갱신

주소 : 北京市朝阳区南四环东路18号
1) 신체검사( 면허증발급지정병원)
2)면허증원본
3)白色底板1寸사진2장
4)주숙등기증
5) 여권
6)위반있으면 위반금 내고 해야 됨
 
당일 발권되었으며, 수수료는 10元 이었습니다.
 
Ps, 최근 언제부터인가 중국 관공서가 무지하게 친절하고 깔끔하고 신속하게 바뀌었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뭔가 변화가 있어 보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ideabox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