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중국 북경 대신부동산컨설팅(유)입니다.

소프트폰 업계에서 그 동안 한국 제품의 경우 Dial070의 경우 Windows Mobile 2003 버전을 출시한 이후 아이엠텔이 최근에 WM5용 베타 버전을 공개하였다.

본인의 경우 중국 부동산업을 하다 보니, 고객관리(일단 전화기의 경우 전화번호부 저장용량이 1000개까지 인데 반해 PDA는 메모리만큼 저장할 수 있으며, 일정관리또한 가능하고, 전화나 SMS, 인터넷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중) 등의 목적으로 Palm treo 750v를 사용하고 있다.

Treo기종의 단점은 Wifi를 기본 내장하고 있지 않아, 사실 Skype와 같이 소프트폰을 설치해서 원할한 통화를 할 수 없다.

그러나, MSN 메신저나 Skype, Imtel등의 친구들에게 메세지를 보내, 본인 전화로 전화를 걸게 유도한다던지, 아니면, 통화 품질을 보장하지 않지만, 본인의 Caller ID가 한국에 있는 상대방에게 남기 때문에 전화를 유도하기에는 아주 필요하다.(중국의 경우 한국으로 전화를 거는 요금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그래서, 아이엠텔의 PDA용 버전 출시 소식이 너무 반가울 수 밖에 없다.

Treo 750V는 3G를 지원하면서 GSM을 지원한다.

중국의 경우 아직 3G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GSM의 GPRS를 사용하게 되면, 이론적으로는 56k/bps를 지원하며, 실제 피부상으로 느낄 수 있는 속도는 10~20k/bps의 속도인것 같다.

이러한 아주 느린 속도에서 사실상 소프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위의 이유로 사용을 한다.

Skype의 경우 현재 WM5의 Treo750v용 버전을 skype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없지만, 다른 기종(삼성이나 기타 등등)의 WM5용 버전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동작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모든 프로그램의 기능은 정상적으로 한글메뉴와 함께 한글이 깨지지 않은 상태에서 잘 동작하지만, 통화의 경우 전혀 알아들 을 수 없을 정도의 연결은 가능하다.

다음은 Skype WM5용을 Treo 750v에서 실행한 화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아이엠텔의 PDA용 베타 버전의 경우 첫째, 단말기에 인터넷(treo 750v에서는 GPRS)가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음의 오른쪽과 가운데 부분에 Skype와 같이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을 하여 로그인 하는 기능이 없고, 왼쪽과 같이 연결자체가 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화면 사이즈(Treo 750v의 경우 240x240)가 고려되지 않아, 다음과 같이 화면이 깨지며, 각종 안내 멘트(아이디, 패스워드 등)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찌되었건,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GPRS를 사용한 상태에서 아이엠텔을 로그인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한글로된 사용자 이름이 깨진 상태에서 로그인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전화 메뉴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의 해상도가 고려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된 사용자에게 대화(채팅)을 하기 위해서 메뉴를 뒤져봤지만 메뉴에는 대화하기 메뉴가 없어서, 로그인된 사용자를 길게 클릭하고 있으면 다음과 같이 팝업 메뉴에 나타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화하기를 실행한 화면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PDA에서 접속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PC에서 실행중인 아이엠텔은 자동으로 로그아웃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론적으로 물론 베타 버전이긴 하지만, 어찌되었건 수 많은 단말기에서 테스트한 상태에서 출시되지 않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해상도가 맞지 않아 통화 테스트(GPRS 상태에서)를 전혀 해보지 못했다.

본인의 Treo 750V의 경우 기본적으로 영문 Wm5.0이 설치 되어 있는 상태이며, 디오팬을 설치해서 한글 입출력을 가능하게 해서 사용하고 있다.

좀더 수 많은 테스트를 진행해서, Skype와 같이 대부분의 WM5용 단말에게 맞는 UI를 제공해야 할 것이며, GPRS와 같이 Wifi 환경이 아닌 다이얼업 환경에서도 통화 품질을 보전해 주면 아주 좋을것 같다.
반응형
Posted by ideabox7
,